<2006.12.7> 동북아코리안네트워크 국제회의 소식

by 관리자 posted Nov 02, 2011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제 5회 동북아코리안네트워크 국제회의가 12월 2일~3일 양이틀간 대한한의사협회에서 국내외 20여개 재외동포관련단체 활동가들이 참가한 가운된 진행되었습니다. 이번 동북아코리안네트워크 국제회의는 지난 4년간 동북아코리안네트워크 국제회의를 통해 형성된 네트워크를 보다 강화하고, 보다 실질적이고 구체적인 협력방안들을 모색하는 자리가 되었습니다. 

 

 1일차에는 이번에 참석했던 동북아재외동포단체에서 활동하고 있는 활동가들을 초청하여 " 각 지역 코리안들의 현황과 쟁점"에 대해 이해하고 소통하는 시간을 가졌고, "동북아평화네트워크 구축을 위한 방안" 및 연해주지역과 관련된 특별보고에 대해 듣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이번 국제회의에서는 전 대회와는 다르게 청년, 의료, 교육, 문화, 자활 다섯가지 분과모임을  회의 2일차 때 진행하여 분야별 협력사업과 지역별 연계사업을 모색했다는 점입니다. 각 분과별 주제는 청년이 "동북아평화시대를 위한 청년의 역할", 의료가 "동북아 한민족 의료협력을 위한 실천방안", 교육분과가 "동북아교육네트워크의 필요성과 현황 그리고 과제", 문화가 "동아시아 코리안의 평화문화네트워크의 방향", 자활이 "각국의 자활프로그램 소개 및 협력방안"이었습니다.

 

 분과별 모임은 4시간의 시간이 부족할 정도로 상호간의 활발한 논의가 진행되었습니다.  본회의에서 다뤄지지 않았던 세세하고 구체적인 이야기들이  오고갔으며, 향후 분야별로 네트워크 사업을 펼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였습니다.

 

 

 

 이번 대회 또 하나 특징적인 부분은 코리안이 아닌 외국이 회의에 참석해 발제를 맡았다는 점입니다. 그 참가자는 연해주청태평양개발센터 소장으로 있는 아브제브로 "연해주와 대한민국의 상호협력 발전에 관햬" 발제를 맡아서 진행하였습니다. 사소하게 보일 수 있는 아브제브의 발제는 어떤 면에서 동북아코리안네트워크에 많은 의미를 던져주지 않나 생각을 해봅니다.  이는 동북아코리안네트워크가 민족네트워크를 넘어서 범민족, 범국가 네트워크로 발전할 수 있다는 가능성을 보여주었기 때문입니다. 아브제브는 연해주 고려인 대표로 참가한 강니꼴라이의 소개로 이 회의에 참석했고, 강니꼴라이의 도움으로 국제회의에 대한 안내와 통역을 도움받았습니다.

 

 각국의 문화적 차이와 언어적 장벽은 생각외로 두터울 수 도 있는 것 같습니다. 그만큼 미묘한 차이가 소통이 되지 않았을때 그 사소한 차이는 두터운 벽으로 느껴지기 때문입니다. 동북아재외동포한민족은 경계인으로써  정체성의 혼란과 국가로부터의 소외 등 역사적으로 다양한 시련을 겪었지만, 또 다르게 생각해 보면 경계를 넘나들며 형성된 복합적인 정체성과 다중언어를 구사할 수 있는 능력을 지니고 있어 앞으로 동북아평화시대를 주도할 "동북아평화시민"의 자질을 갖추고 있다고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모든 시련에는 이유가 있다는 말, 시련을 통해 그만큼 영혼은 성장하고, 혼돈을 통해 새로운 것을 창조해 낼 수 있는 그릇이 만들어 진다는 것, 그것이 동북아코리안들에게 적용되는 말이지 않을까 생각이 듭니다. 동북아코리안들이 경계의 중간에 서서 각 지역과 지역, 민족과 민족을 연결시켜주는 고리가 되어줄 거라는 점, 그것이 동북아코리안네트워크가 지향하는 동북아미래상이지 않을까 생각이 듭니다. 

 


Articles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