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5.30> 조선어문교수안 경연대회를 진행했습니다.

by 관리자 posted Nov 03, 2011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Home > 교육론단 > 공지사항


조선어문교수안 경연대회를 진행하였습니다.
2007-04-11 11:14:42, 조회 : 203

보다 많은 조선어문교원들이 새로운 교과서의 편집의도를 하루빨리 바르게 리해하고 신편교과서를 정확하게 사용하게 하기 위하여 <한국KTF>, <동북아평화연대>,<연변화동정보교류유한회사>에서 후원하고 <연변주교육학원 소학부>에서 주최한 조선어문교수안 경연대회 시상식이 전번주 4월7일(토요일) 연변주교육학원에서 진행되였다.



필요성-

3년만에 마무리를 지은 신편조선어문교과서는 우리 조선어문교원들로 하여금 새로운 과정리념으로 참신한 교수학습을 조직할것을 바라고 있다.


내용- 
1~6학년 하권 조선어문교과서 읽기, 듣기 말하기 쓰기.

진행-
교수설계: 1월24일~3월24일
평의: 3월25일~4월6일
시상식: 4월 7일







시상식 총화

이번 경연모임에서는 주로 1학년부터 6학년까지의 하권에서 정독과 두편과 듣기말하기 쓰기를 위주로 하였는바 153명의 전체 교원들이 참여하였는데 그중 23명을선발하여 특별표창하게 되였다.

이번 교수학습활동과정안 경연은 먼저 각 현시에서 조건에 해당되는 선생님들을 조직하여 설계하였고 그중에서 일부를 추천선발하였으며 다음 전체 심사위원선생님들께서 륜번으로 바꾸어 보면서 다시 재차 추려서 결과를 선발함으로써 비교적 전면적이였고 공정하였다.

경연에 참가한 선생님들 모두가 수업안을 참답게 쓰기 위해 힘썼으며 교수안 질이 지난해에 비하여 많이 좋아졌다. 거의 모두다 총안을 쓴 기초에서 매교시 교수-학습활동과정안을 썼으며 교수-학습활동과정, 교수-학습활동방법과 류의점을 비교적 알기 쉽게 밝혔기에 참고용가치가 높다. 

1. 매 단원의 목표를 바르게 파악하고 단원총목표와 분목표지간의 관계를 정확히 리해하면서 교수-학습목표를 설정하였고 목표에 근거하여 매 과당의 수업중점과 난점을 기본상 잘 파악하고 있으며 기본고리를 틀어쥐고 난점을 해결하기에 힘썼다.

2. 학습자료를 참답게 연구하였다. 새과정리념을 정확히 인식하였기에 과문을 학습자료로 취급하였으며 어느 부분을 틀어쥐고 학생에게 무엇을 가르칠것인가에 대한 학습자료에 대한 깊이 있는 연구와 노력이 엿보이고있으며 지식습득에 대햐여 중시를 돌리고 학생들로 하여금 지식종합능력을 키우도록 지도하기에 힘썼다.지식을 종합하고 배운지식에 대한 훈련을 통하여 학생기능 나아가서 학생들의 조선어문 능력을 키우기 위해 열심히 노력하였다.기본상 배운지식에 대한 일반 훈련으로 부터 심화훈련에로 이끌어나가면서 능력양성에 힘들인것이 력력히 드러났다.

3. 학생연구에 힘들였다.
학생들의 년령특징과 흥미에 대하여 참답게 연구하고 학생들이 알고싶어하는것, 배우고싶어하는것, 하고싶어하는것, 경험하고싶어하는것들을 애써 체현하려고 하였다. 특히 학습자료내용에 맞는 정경을 잘 설치하여 학생들의 주의와 흥취를 갖게 하여 학습동기를 격발시킴이 비교적 좋았다. 학생들의 생활경험으로부터 지식을 리해-응용시키고 또 그 경험을 과정자원으로 끌어들이려는 노력이 엿보이고있어 학습자료와 학생지간의 거리가 가까워지게 되여 학생과 학습자료지간의 대화가 이루어지는데 유리하게 되였고 학생들의 경험세계와의 련계속에서 스스로 즐겁게 배우도록 하였으며 보다 효과적으로 새로운 인식을 형성하게 되였다. 

4. 자주, 합작학습방법을 사용하여 수업효률을 높이기 위해 노력하였다. 특히 교수-학습과정안마다 소조별합작학습방식을 많이 사용하였는데 이는 문제점울 호상 교류하고 합작하여 해결을 가져오는데 도움을 주었다. 

그러나 이와 반면으로 나타나는 부족점 역시 적지 않다.

1. 교수-학습 목표설정에서 지식과 능력, 과정과 방법, 정감태도가치관 등 3위목표체현에서 조선어문과정의 성격과 특징으로부터 볼때 과정목표의 실천성인 과정과 방법은 조선어문 목표체계에서 중요한 척도의 하나이므로 특히 중시를 돌려야 한다. 그런데 우리 교원들의 교수-학습과정안 설계를 보면 과정과 방법면에 대한 관심이 적고 <무엇을?>하는 물음에 해당되는 교수-학습내용에 대한 명확한 인식에 비추어 <어떻게?>하는 물음에 해당되는 교수-학습방법에 대한 설계와 탐구가 깊지 못하다. <어떻게>라는 교수-학습방법의 문제와 <무엇을>라는 교육내용의 문제는 결코 분리될수 없다. <방법>이라고 해서 단지 <어떻게>의 문제에만 연관되는것은 아니기때문이다. 이런 점에서 교수-학습방법의 문제는 교육내용과 련관지어 계획해야 한다. 

학습자 수준에 적합한 과제를 제시하여 이를 창의적으로 해결하도록 함으로써 자기주도적(자주)학습력을 신장시켜 한다.자주학습은 이미 앞에서 배운 기능을 련습하고 적용하는 단원의 경우 효과적이다. 그러나 자주학습이 배운 내용을 적용하는 학습내용에만 효과적인것은 아니다. 례를 들어 학생이 자기 스스로 노력하여 해결할수 있는 과제를 제시하고, 그 문제를 스스로 해결해나가는 과정속에서 자주학습력을 신장시킬수 있는 방안도 있다. 단, 이러한 경우 학생이 창의력을 발휘할수 있는 과제를 제시해야 한다.

합작학습방법은 우리 조선어문교원들이 새과정리념과 더불어 많이 사용해오는것이지만 합작을 통해야만 해결할수 있는 적절한 시기에 제기하지 못하고 형식적으로 응용하는 경우가 보였다. 또한 그 합작학습을 통해 해결할 문제설정이 학생의 실정에 부합되지 않는 너무 간단하거나 너무 힘든 문제여서 그 합작학습의 가치를 상실하게 되였다. 때문에 합작학습에 대한 옳바른 인식을 수립하고 합당한 문제를 설정하여 알심들여 조직하여야 한다.

우리 교원들이 설계한 그 방법은 적절하지 못하거나 다양하지 못하여 수업효률을 높일수 없다.우리는 반드시 강의, 토의, 토론, 합작학습, 탐구학습, 문제해결학습 등 학습내용과 학습목표에 적합한 수업모형을 적용하여 교수-학습을 전개하여야 한다. 

2. 신편조선어문교과서의 목표——주제별단원특성에 의해 교수——학습과정(절차)을 구성해야 하는데 즉 단계성목표(학년목표)와 학습내용이 제정된 토대우에서 매개 단원의 수업과정을 총체적이고 부분적인 통일을 이루면서 설계하여야 함이 부족하다. 다시말하면 여러가지 객관적인 원인으로 말미암아 교수-학습활동과정안은 매 단원을 단위로  완미한 토론이 없이 따로따로 분리하여 설계하였기에 령역내 학습자료사이의 련계와 그리고 령역과 령역지간의 련계가 긴밀하지 못하다.

이번 경연모임은 조선어문교원들로 하여금 앞으로 조선어문교수——학습활동과정안 설계를 진행함에 있어서 다음과 같은 몇개 면을 중시하도록 요구하고있다.

조선어문학과 교수——학습활동과정안설계의 기본전제조건은 정확한 설계사상과 조선어문과정에 대한 정확한 인식이다. 교수——학습과정안설계 지도사상을 념두에 두고 목적있고 계획있게 조직해야 한다.

첫째, 교수——학습과정에서 교원과 학생들의 주동성과 창조성을 충분히 발휘하여 서로 촉진하고 서로 효과를 보게 한다. 

둘째, 교수——학습과정에서 조선어문학과의 실천성과 종합성을 체현시키며 결론과 과정의 통일을 두드러지게 한다. 

셋째, 정감, 태도, 가치관에 대한 바른 인도에 주의를 돌리고 지식에 대한 인식과 정서함양의 통일을 강조한다. 

넷째, 조선어문기본소양과 창조능력에 대한 관계를 정확히 처리하며 창신정신과 실천능력의 통일을 강조한다. 

다섯째, 학생들의 심신발전규률과 조선어문학습규률에 따라 적당한 교수책략을 제정한다. 

여섯째, 조선어문과정을 정확히 인식한다. 
즉 ①조선어문과정표준에 대한 정확한 인식  ②조선어문교과서에 대한 정확한 인식이다. 특히 조선어문교과서에 대한 인식에서 총체적으로 전반 조선어문교과서의 편집의도를 똑똑히 알아야 하며 교과서에 익숙해야 하고 매 책의 교수중점을 똑똑히 장악한다. 이러자면 교과서내용에 대해 깊이있게 파고들어 교수책략을 연구하며 따라서 령활하게 교과서를 사용해야 한다. 학습환경과 학생들의 실제에 근거하여 교과서의 순서처리, 내용조절, 창의적인 사용, 교재개발 등 점에서 과정표준과 교수——학습목표에 의해 정확하게 처리할수 있다. ③교수——학습활동과 학생에 대해 정확히 인식한다. 

이상에서 이번 교수-학습활동과정안설계에 대하여 살펴보았다.물론 이번 경연은 우리가 처음 조직한것이고 또 이러저러한 사정으로 하여 여러 가지 미비한 점들이 적지 않습니다. 따라서 여러분들의 기탄없는 조언을 부탁드립니다. 대표성적으로 몇편의 교수-학습과정안에 대하여 교류를 진행하여 보다 인식을 통일하고 함께 연구하고 토론하도록 함으로써 신편교과서에 대한 진일보로 되는 강습과 연구가 아닐가 생각된다. 

이번에 작성된 전부의 교수-학습과정안에 대한 설계는 표창을 받았다고 해서,그리고 <우리 학교>인터넷에 올린다고 해서 결코 모두가 방향성적인것이라고 말할수 없다. 또한 설계는 역시 계획의 부분으로서 직접 교수현장에 시도해볼때는 또한 많은 문제점들이 존재하게 될것이다.때문에 이번 교수-학습활동과정안은 근근히 참고용 교수-학습과정안으로서 수준이나 능력,기본소질이 부동한 교원과 구체적인 환경, 접수능력, 인식정도가 부동한 학생들의 구체적인 실정에 비추어 부합되지 않는 면도 많기때문에 될수록이면 실질만 리해하고 교사와 학습자, 학습자와 학습자지간에  보다 부합되는 방법을 채용하면서 교수—학습과정안을 창조성적으로 사용하는것이 가장 바람직하다. 

Articles

1